뷰티샵 노하우 시리즈 ③ 동대문구 미첼헤어폼 나안진, 김민 원장님 “부부끼리 미용실 해도 안 싸우는 법? 온라인 예약이 답이에요”

1인 미용실 창업을 꿈꾸지만 재정과 장소의 한계 때문에두 명의 원장님이 함께 2인샵을 내는 경우도 많이 늘고 있는데요. 부부가 함께 2인 미용실을 운영하는데 17년간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성공적인 케이스일 것 같네요.

그 주인공이 바로,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에서 ‘미첼헤어폼’을 운영하고 계시는 경력 27년차 나안진, 김민 부부 원장님이신데요.

한 때는 육아로 인해 손님이 끊길까 걱정했던 순간도 있었지만 지금은 부부가 일과 가정을 함께 책임지고 뒤늦게 유튜브 마케팅에도 재미를 붙이셨다는 두 분의 이야기, 한 번 들어볼까요?

“육아와 미용일을 같이 하는 어려움,메모를 공유하며 극복했어요”

 

Q. 장안동에서 미용실 창업을 시작한 이유가 있으세요?

나안진 : 저희는 둘 다 10대에 미용을 시작했거든요. 너무 어린 나이에 시작하다 보니 경력은 빨리 쌓았지만 정작 창업할 때는 돈이 없었어요. 청담동, 강남역의 대형샵에서 근무했었지만 그런 지역을 갈 수 있는 상황은 못 되었죠.

미용은 근무 시간이 길고, 휴일도 많지 않기 때문에 거주지 위주로 찾다보니 장안동에 오게 되었어요. 창업 이후 두 군데를 더 운영하다가, 아이를 낳은 후에 하나로 줄여 놓은 상태예요.

Q. 부부가 같은 공간에서 일을 하시는 건 어떠세요? 좋은 점이 많을까요?

나안진 : 든든하고 안전하고, 타인보다는 서로 이해해 줄 수 있고 배려해 줄 수 있죠. 예약이 없는 시간에는 각자 아이를 케어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김민 : 한 때는 육아하면서 미용 일을 같이 하는 게 오히려 힘들 때도 있었어요. 일하면서 아기를 본다는 게 쉽지 않고 바쁘다 보니 까먹는 일도 많거든요. 그런데 콜라보살롱 앱으로 일정을 남편과 공유하면서 훨씬 편해졌어요.

나안진 : 맞아요. 개인 스케줄 메모를 콜라보살롱에 해 놓으면 ‘아, 이 사람이 지금 어디를 가는구나’, ‘누구와 약속이 있구나’ 말을 안 해도 알 수 있고, 애들 픽업도 훨씬 소통이 편해졌죠.

큰 샵은 매니저가 따로 있어서 스케줄 관리를 해주는데, 저희는 개인 샵이다 보니까 매니저가 따로 있지 않잖아요. 콜라보살롱이 매니저 역할을 해주니까 싸우지 않는 것 같아요.

“시술에만 집중하기 위해 온라인 예약으로 바꾸려구요.”

 

Q. 두 분이 같이 하시지만, 그래도 예약 받고 스케줄 관리하시는 게 쉽지 않으셨을 것 같아요.

김민 : 저희는 오래된 고객님이 많다 보니 아직까지는 전화 예약을 많이 받고 있거든요. 시술 중에 전화가 오면 항상 손에 약품이 묻은 채로 가서 받죠. 시술을 하다가도 두 세 번씩 계속 전화를 받는 상황이니까 고객님께 죄송해요. 어떨 땐 스피커폰으로 받아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메모를 못하기도 하구요.

나안진 : 일할 때 집중도가 떨어져요. 지금 시술하는 고객한테만 집중하고 싶은데 계속 ‘잠시만요. 잠시만요’ 양해를 구해야 하는 거죠.

김민 : 둘 중에 한 명이 없으면 더 심해요. 혼자 있는 1인샵인 원장님들은 정말 심할 거예요. 전화를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게 힘든 일이니까. 그래서 온라인 예약 위주로 바꿔야 할 것 같아요.

Q. 온라인 예약을 좀 더 활용하시고 싶으신가요?

김민 : 네. 요즘 젊은 분들은 오히려 전화 통화를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워낙 온라인이나 앱을 더 편하게 생각하니까.

나안진 : 저희도 좀 바뀌어야 될 것 같아서 온라인 예약 공부를 하고 있었거든요. 그러다 콜라보살롱 앱을 발견해서 무료 체험 때 한번 써보고 바로 바꿨죠. “이거 미용사가 만든 거 아니야?” 싶을 정도로 디테일한 부분이 마음에 들었어요.

“고객님의 이전 시술을 기록하면서 꼼꼼하고 진정성있게 대해요”

 

Q. 단골 고객을 만드는 원장님들만의 노하우가 있을까요?

나안진 : 미용실에서 한 것과 가장 비슷하게 머리를 손질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드려요. 그 이외에 사적인 이야기는 잘 안 하는 편이에요. ‘이거 해라 저거 해라’ 강요하지 않고, 진짜 심각한 상황에만 얘기해요.

그러다 보니 초반에는 무뚝뚝하다는 오해도 있었지만, 나중에는 엄청 고마워 하세요. 그렇게 신뢰가 쌓이는 것 같아요. 다음 번 오셔야 할 때에 저희가 쉬는지 아닌지 꼭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Q. 원장님들 입장에서도 신규 고객을 모으는 게 어렵지만, 고객들 입장에서도 잘 맞는 미용실을 찾는 게 어렵기도 한 것 같아요.

김민 : 맞아요. 신규 고객님은 처음 오실 때부터 ‘여기도 잘하나?’ 의구심을 갖고 오시니까, 그런 마음을 부드럽게 하기가 어렵죠. 처음 오신 분을 잘 캐치할 수 있는 방법은 메모하는 습관 정도인 것 같아요. 콜라보살롱 시술 메모 기능을 정말 잘 활용하고 있어요.

나안진 : 처음 오셨던 분이 ‘지난번 시술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또 왔어요.’했는데 기억 안 날 때가 많거든요. 그래서 시술 사진을 찍어 올려 놓거나, 사이드 몇 호, 탑 몇 호, 컬러나 특이사항 시술메모를 해 놓아요. 그러면 그 고객님은 ‘나를 기억했구나’’나를 알아봤구나’ 라고 느끼면서 좋아하세요. 그때부터 단골이 되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머리하는 것만 알았지, 마케팅은 정말 몰랐어요”

 

Q. 최근에는 미첼헤어폼 유튜브를 시작하셨어요.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나안진 : 처음엔 저희 미용실만의 스크랩북을 만들어 보면 좋겠다는 취지로 무작정 시도했어요. 영상 편집 기술은 하나도 몰랐는데 말이죠.

저희 유튜브만의 차이점이 있다면, 좀 리얼한 머리를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다른 미용실 인스타나 유튜브에 나오는 헤어스타일들은 예쁘긴 한데 고객님들이 집에서 똑같이 하긴 힘들거든요. 손하고 드라이기만으로도 만들 수 있는 머리 모양을 보여드리고 있어요.

김민: 저희는 15년에서 20년 정도 오래된 고객님들이 많은데, 그 고객님들도 유튜브 보면서 굉장히 재밌어 하시더라구요.

∇ 미첼헤어폼 유튜브 링크 ∇

Q. 문자나 카톡으로 홍보도 하시나요?

김민: 저희가 제일 못하는 게 홍보에요. 우리는 기술은 잘 배웠는데 마케팅을 못 배웠다고 매일 얘기해요. “다음번에 빨리 오세요” 이렇게 설득해야 하는데 그런 얘기는 못하는 성격이라.

근데 콜라보살롱을 사용하면, 알아서 문자로 딱 안내가 가니까 고객님들도 편하게 느끼시는 것 같아 너무 좋아요.

나안진 : 다른 고객관리 프로그램도 써 봤지만, 디테일이 떨어졌어요. 시술을 한 다음, 일정 기간 후에 ‘다시 시술하실 때가 되었습니다’ 이런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이 잘 없었거든요. 기능이 있더라도 설정하기 어려웠구요.

그런데 콜라보살롱은 일단 쉬워요. 어떤 메시지를 보낼 건지, 이 사람 텀 주기가 얼마큼이니까 알아서 보내주게끔 설정하기 좋더라구요. 컴퓨터만 할 줄 알면 다 쓸 수 있는 수준이다 보니, 저도 이걸 이용해서 홍보 좀 해볼까 싶더라구요. ​​

“망설인다면 편리함만 늦출 뿐이에요”

 

Q. 미용하시는 원장님들께 콜라보살롱을 추천해주신다면요?

김민: 미용하시는 분들은 오래 하시는 분들이 많고, 연세가 있으신 원장님들도 많으세요. 그러니 이런 프로그램도 익숙치 않은 경우도 있으실 꺼에요. 하지만 한 번 써보시면 정말 편하다고 느끼실 것 같아요.

나안진 : 특히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해요. 조금이라도 더 빨리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안 쓴다면 고객들한테도 본인한테도 편리함을 늦추시는 일일 테니까요.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공유하기

실전에서 먹히는 진짜 고객관리 솔루션

사용해보고 매출로 확인하세요🚀